서 론
인간의 역사는 꽤 오래 되었고, 그 역사 속에서 많은 다양한 문명이 있었다. 인종도 다르고 문화도 다르지만, 모든 인간이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감정 중에 하나가 바로 사랑이다. 예나 지금이나, 사람이 사는 어느 곳을 가든지, 그곳엔 사랑이 존재한다. 그리스 신화를 보라, 사람처럼 사랑
결혼을 전제로 동거하는 커플을 일컫는다.
Sexless 커플
아니, 동거하는데 sexless라니? 이른바 공거(工居) 이라 불리는 커플의 동거. 살아보고 결혼 하고 싶은데, 결혼 전까지는 ‘순결’ 하고 싶어서 부모님께 허락을 받고 성 관계 없는 동거를 하는 사람들
평생 동거 커플
결혼 안하고, 독립 공간에서
사람의 이해와 노력이 필요한 점이고 우리 사회가 이혼한 자에게 인정을 배풀어 줄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흔히 이혼한 자녀의 이혼을 창피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바람직하지 못한 현상이다. 체면과 관련한 문제인데 중산층일수록 이러한 문제는 깊어진다. 주변 사람들
하지 않다면 대인관계에서 친밀감을 형성하기 어렵게 되고, 그 반대의 경우에는 우정, 지도력, 사랑 등의 형태로 친밀감을 형성한다. 가정은 서로의 약점과 의존성을 표현할 수 있는 장소인 동시에 확신감과 사랑을 공유하는 적절한 공간이다. 그러나 다른 환경에서 성장한 사람들이 결혼을 하여 가정
사랑을 전제로 한 동거
이는 사랑을 하는 두 남여사이에서 나타날 수 있는 동거의 형태로서. 사회적인 제약을 받지않으면서 둘만의 생활을 즐기는 형태이다. 주로 나타나는 현상은.
㈆ 결혼가능형
동거를 기본으로 하되 서로 결혼해 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볼수 있는 형
㈉ 동침형
밤이 외로워
사람은 아동기의 누적된 경험을 통하여 연약한 자기개념을 발달시켜서 경직되고 완고한 자아정체감을 형성한다. 소외감뿐 아니라 타인과 지나치게 가까운 관계는 자아정체감에 위협을 준다. 특히, 의존성이 심한 사람들은 성인기에서 필요한 독립성을 스스로 획득하지 못하기 때문에 정체감의 혼돈뿐
결혼 대신 사진 촬영 정도의 약식 결혼식을 치르거나, 아예 결혼식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저소득층의 동거부부는 실질적인 가족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면서도 결혼식을 꼭 치르려고 하는 것은 이들이 가지고 있는 가족안정성의 문제점이 표출된다. 이들에게 결혼식은 친지나 주위 사람들로부터
동거’ 등에도 결혼 제도 혹은 그와 유사한 관계가 비판적 혹은 긍정적 준거로서 자리잡고 있음을 상기하지 않을 수 없다.
순결 이데올로기나 불륜, 매매춘, 또한 동거, 이혼, 독신 등은 우리사회에서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윤리(결혼제도)에서 벗어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또한 비윤리
것이기도 하지만, 그 이면에서 작동하는 미시적인 변화 또한 동시에 주목하는 것이다. 하다못해 어느 정도의 ‘진도’에서 상대의 손목을 잡을 수 있는가에 대해서조차도 사회적 합의는 존재한다. 이 발표가 주목하는 것은 이 ‘사회적 합의’가 어떤 양상으로, 왜 변화해 왔는가라는 지점이다.
동거’ 등에도 결혼 제도 혹은 그와 유사한 관계가 비판적 혹은 긍정적 준거로서 자리잡고 있음을 상기하지 않을 수 없다.
순결 이데올로기나 불륜, 매매춘, 또한 동거, 이혼, 독신 등은 우리사회에서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윤리(결혼제도)에서 벗어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또한 비윤리